ICT Brief (2018-13호) > OnlineNews

본문 바로가기


한국인지과학산업협회 ㅣ OnlineNews

인지ICT융합산업 뉴스 | ICT Brief (2018-13호)

페이지 정보

작성자 관리자 작성일2018-04-09 03:06 조회221회

본문

ㅁ AI 스피커 시장, 차세대 경쟁 포인트 ‘음성통화’

ㅇ 아마존 에코로 촉발된 AI 스피커 시장은 구글?애플 등 글로벌 기업뿐 아니라 국내 통신사.인터넷 기업도 속속 진출하며 새로운 기능.디자인.서비스 개발 경쟁이 치열하게 전개
- 초기 시장은 음악추천, 날씨.일정 안내와 같은 단순 서비스 기능에 집중했지만 최근 자연어 처리기술이 빠르게 발전하면서 쇼핑.주문.배달.전화 등 활용 범위가 점진적으로 확대
- 아울러 선도 업계를 중심으로 ‘음성통화’가 가능한 전화 기능 도입이 확산되면서 서비스 고도화와 함께 시장 주도권 확보를 위한 핵심 기능으로 주목
- 향후 집 안에서 스마트폰 없이도 다른 일을 하며 전화통화를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자동차 등 다른분야와 연계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
ㅇ 시장 선도자인 아마존은 이미 기업용 시장을 겨냥해 출시(’17.6)한 에코쇼(Echo Show)에 음성통화가 가능한 ‘알렉사 콜링(Alexa Calling)’ 기능을 추가하며 시장우위 창출에 매진
- 알렉사 콜링은 알렉사 앱을 설치한 상태에서 연락하려는 사람의 전화번호를 직접 말하거나 이름을 말하면 통화가 연결되는 방식
- 와이파이?모바일 데이터를 기반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무료 통화뿐 아니라 메시지 전송 서비스까지 지원하며 전화가 올 경우 발신번호 표시도 가능
※ 에코 제품과 알렉사 탑재 기기 간 통화가 가능하다는 것이 단점

 


사단법인 한국인지과학산업협회
대표자:이상국  사업자등록번호 119-82-10924
NACSI | National Association of Cognitive Science Industries 서울시 관악구 관악로 1, 138-411(서울대학교컴퓨터연구소)
T.070-4106-1005 office.nacsi@gmail.com Copyrightⓒ NACSI All rights reserved. 로그인 ▲ TOP